본문 바로가기

메이커활동/HW&SW

PC의 온도 모니터링과 PC에 설치된 내용물을 모니터하는 방법

PC를 사용하다보면 내가 사용하고 있는 CPU나 메모리, 메인보드 등의 정보를 나중에 다시 기억하기 어렵기도 하다. 간단한 것은 제어판에서 하드웨어 정보를 보면 되지만 그보다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할때 주로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로 CPU-Z 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PU 의 속도가 어떤지, 정확한 Specification 을 알려준다. 이것만 있으면 혹시나 메인보드를 다시 바꾸거나 혹은 업그레이가 필요한지의 여부를 굳이 케이스를 뜯지 않고도 알수 있다. 보드의 사양이나 현재 메모리 상태, 혹시 1G 지만 두개의 메모리를 사용하는지 하나의 메모리를 사용하는지 등도 알수 있다.

그리고 그곳에서 나온 또 하나의 유틸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프로그램은 CPU의 온도를 알기 위해서 검색하던 중 발견했다. CPU의 온도와 하드 디스크의 온도등을 모니터링 해준다. 얼마나 PC가 혹사당하고 있는지를 알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두 프로그램모두 설치할 필요없이 압축을 풀고 거기 있는 실행파일을 실행시키기만 하면 되는 프로그램이다. 설치하고 삭제할 염려 없고, 애매하게 레지스트리등을 건드리지도 않으니 컴퓨터에 이상한 코드가 쌓여서 점점 느려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딱인 유틸리티기도 하다.
국내 여러 자료실에서는 아직 CPU-Z 의 버젼이 1.442 지만 실제 홈페이지에서 공개된 것은 1.46까지 나와있다. HWMonitor 은 버젼 1.10 으로 최근에 나온 유틸리티다. 모두 한 곳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DOWN:CPUID]

직접 다운 받기 원한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CPU-Z 1.46 Down
2. HWMonitor 1.10 32 Bit Down
3. HWMonitor 1.10 64 Bit Down

PC의 온도 모니터링과 PC에 설치된 내용물을 모니터하는 방법
http://electoy.tistory.com/113
JelicleLim(2008.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