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활동/즐거운공작

LED 로 빛이 들어오는 Winamp Visualization

유투브에서 재미있는 영상을 발견했다.
앞으로 유투브의 영상을 종종 소개하면서 그 내용과 제작 방법까지도 한번 다뤄보면 어떨까 싶다.


 
LED Cube Live Winamp Visualization


LED 로 전광판을 만드는 것은 이제는 식상한 공작이 되어가고 있다. 16*16 짜리 LED 를 구하기도 어렵지 않고 프로그램도 왠만하면 다 공개되어 있어서 그냥 쓰면 될 정도다.
물론 여기 동영상으로 제공되는 큐빅은 아이디어가 좋은 것이지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은 아니다. 다만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입체화된 LED Equailzer 를 보게 된다.

언제 한번 만들어봤으면 하는 마음이 든다. TY52 를 사용해서 6*6*6, 즉 216개의 LED (각 6개씩만 넣어도 이렇게 많다니...) 로 큐빅을 만들고 제어를 위해서 6*3, 즉 18개의 포트를 사용하면 된다. 그러면 TY52에 약간의 OP-Amp 만 추가하면 이걸 충분히 만들수 있겠다. 그리고 음성신호를 입력받아야 하나 AD컨버터가 하나 있어야 하겠다. 동영상은 4*4*4, 64개의 LED를 사용했다. 이 정도로도 충분히 복잡하고 또 쓸만해 보인다.

문제는 216개의 LED 를 공간상에 제대로 배치를 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 부분은 거의 노가다 수준이 될 듯 하다. ... 이쯤되니 또 귀찮아서 못만들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