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게임을 하드웨어로 구현하다.

메이커활동/즐거운공작 2008. 7. 21. 12:55
라이프게임은 영국 수학자 존 호튼 코웨이가 고안해 낸 세포 증식 프로그램이다. 인생게임, 혹은 라이프게임(Life Game)이라고 불리는 이 게임은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두명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이 대결하는 종류의 게임과는 다르다.

이 게임은 초기치가 그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즉, 무조건적으로 어떤 초기치가 주어지면 그에 따른 결과가 나오게 되는 것인데, 마치 그 결과가 사람이 태어나고 결혼하고 번식하고 죽는 것 처럼 어떤 일정한 패턴을 가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 바로 라이프게임인 것이다.

이 게임의 룰은 두가지다.

  • 죽은 세포의 이웃 중 정확히 세 개가 살아 있으면 그 세포은 살아난다. (‘태어난다’.)
  • 살아 있는 세포의 이웃 중에 두 개나 세 개가 살아 있으면, 그 세포는 계속 살아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이외에는 ‘외로워서’, 또는 ‘숨이 막혀서’ 죽어버린다.

라이프게임을 자바로 구현한 곳이 있어 소개한다. 처음 아주 작은 몇개의 초기치가 어떻게 발전하는지 가만히 지켜보고 있으면 놀라움과 경탄을 금치 못하게 된다. 인생도 이와 같은 아름다움을 주는 것일까?

* 자바로 홈페이지에서 직접 실행가능
* Life Game 의 프리웨어 (PC실행)
* Wonder of Math : 다양한 패턴을 웹상에서 직접 실행가능

이 두가지와 검색을 활용하면 라이프게임에 관한 재미있는 영상들과 자료들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이 라이프게임을 LED로 구현해 본다면?

구글 동영상 유투브에 재미있는 LED 로 만든 Life Game의 동영상이 올라왔다. 이것을 보니 한번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TY52로 한번 제작을 해볼까 생각중이다.




라이프게임을 하드웨어로 구현하다.
http://electoy.tistory.com/111
JelicleLim(2008.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