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SDCC 를 찾아보니 약간의 버젼업이 되어 있다. 사실 내가 사용하는 부분은 8051 부분이라 그다지 별 변화는 없는 편이다. SDCC 는 홈페이지에 이렇게 소개되어 있다.
SDCC is a retargettable, optimizing ANSI - C compiler that targets the Intel 8051, Maxim 80DS390, Zilog Z80 and the Motorola 68HC08 based MCUs. Work is in progress on supporting the Microchip PIC16 and PIC18 series. SDCC is Free Open Source Software, distributed under GNU General Public License (GPL).
GNU, GPL 이 나오고 그 기반의 Open Source Software 라고 나온다. 물론 모든 소스까지 공개되어 있다. Small Device C-Compiler 의 약자로 8051을 사용하려 할때 아무래도 공개된 컴파일러로서 유일한 컴파일러이기도 하다. 다른 상용 컴파일러들은 컴파일시 크기 제한을 두거나 혹은 주소에 제한을 두는 등의 제한조건을 둔다.
프로그램을 다운 받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을 받는 것이 최신의 버젼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생각보다 자잘한 변화를 고려해서 자주 업데이트가 되는 편이다.
http://sdcc.sourceforge.net/snap.php위 사이트에 가보면 SDCC 를 다운받을 수 있게 해준다. 여러개 있지만 그중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윈도우 실행파일과 문서파일을 다운받는다.
위에서 맨 위에 있는 색이 변한 것, 그것을 다운 받으면 된다. 하나는 실행파일이고 다른 하나는 문서파일이다. 실행파일을 실행시키면 하위 디렉토리에 Doc 가 나온다. 그곳에 문서파일을 집어 넣어두면 편하다. 물론 어디에 둬도 프로그램 장체에는 전혀 지장없다.
SDCC 의 단점은 통합환경 IDE 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종종 다른 개발자들에 의해 개발환경 툴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Silabs 의 경우, 컴파일러를 Keil 이나 SDCC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IDE 를 제공해 준다. 덕분에 SDCC 를 사용하는 것이 무척 편해진다.
Evaluation 용 Toolstick 을 가지고 있고, 이를 프로그램하기 위해 SDCC 를 설치했다. 이제 왠만한 준비는 마친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