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 자작을 시작한다
메이커활동/즐거운공작 2016. 4. 1. 13:14Reprap 기반의 Prusa I3 를 만들어 본다.
처음 제작하는 3D 프린터라 비용은 최소화하고, 좋은 것보다 가볍게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한다.
인터넷으로 많은 자료가 있는 Prusa Mendel 을 선택했고, 그 중에서 Prusa Mendel I3 를 선택했다. 이것도 다양한 개성이 첨부된 프린터가 많다. 가장 저렴하게 만들어서 작동시켜보고 그 후에 필요한 부분을 보강하면서 내게 적합한 3D 프린터를 만들도록 한다.
우선 예전에 준비해 둔 스텝모터와 기타 기구부 출력물들을 가지고 뼈대를 만드는 것 부터 시작했다.
10t 짜리 알미늄 혹은 아크릴 프레임이 필요하지만 가볍게 하기 위해 MDF 로 프레임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9t 짜리가 사용되고 다음과 같다.
MDF 9t 의 경우 레이저나 CNC 가공이 비교적 저렴하다. 오늘 아트레이저에 도면을 첨부해서 주문한다. 몇군데 알아본 중 아트레이저가 원판크기까지 가공이 가능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위처럼 조금 시간이 걸리는 작업의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홈페이지에 나온 바로는 약 20% 정도 비싸질수 있다고 한다.
비용을 최대한 줄이는 방법은 원판 크기로 만들어서 주문하는 것인데, 관련 내용은 다음번에 기회가 있을때 포스팅하도록 한다.
[링크 : http://dgart.co.kr/mall/index.php ]
4개의 프레임 외에는 전산볼트, 연마봉 그리고 기타 3D 프린터에서 출력한 것들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