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52 보드 조립설명서
메이커활동/HW&SW 2007. 12. 5. 17:00TY52 보드 조립설명서
이 설명서는 8051 보드를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가능하면 자세히 설명하려고 노력하였지만 혹시 이걸 보고도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게시판을 통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맨 먼저 준비된 부품들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과 같이 부품들이 준비되어 있으면 됩니다. 혹 제가 발송한 것 말고 혼자서 준비하시더라도 위의 그림과 비슷하게 되어 있으면 됩니다.
참고로 저항은 세 종류가 들어갔는데 아래쪽 맨 오른편은 10K 짜리 두개, 그 바로 옆은 470 짜리 5개, 그 옆은 다리가 9개 달린 네트웍저항입니다. 1번핀이 공통으로 묶이는 저항입니다. 이 네트웍저항은 납땜하실때 조금 주의해서 하셔야 합니다(뒤집히지 않게 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 IC 소켓으로 위 그림과 같은 것이 들어있습니다. 총 다리수는 40개 입니다. 이걸 정확히 20개씩 잘라서 준비합니다.
위 그림처럼 20개짜리 두개가 준비되었습니다.
PCB에 IC소켓과 크리스탈, 그리고 104와 30pF 짜리 콘덴서를 넣고 땜질합니다. 언뜻 보면 모르겠지만 지금 IC소켓도 올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
이걸 옆에서 보면 위 그림처럼 104만 혼자 덜렁 튀어나와 있습니다. 보기 안좋죠? ^^ AT89S52가 들어가야 할 자리니까 104를 과감하게 눌러서 앞으로 살짝 눕혀줍니다.
이랬던 것이
이렇게 됩니다.
위에서 보면 이렇게 되구요.
이제 LED 를 살펴봅시다. 기본적으로 애노우도 캐소우드라는 다리 명칭이 있는데, 그건 나중에 다른 책 보시면서 살피시구요.
보통 LED 를 다음과 같이 그립니다.
(a) ------|<|----- (b)
대충 짐작 가듯이 화살표방향으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그러니까 위 그림에서는 (b) 에서 (a) 로 흘러가겠죠? ..
위에 있는 진짜 그림 옆을 보면 LED 의 다리길이가 차이가 납니다. 긴 부분과 ㅉㅏㄺ은 부분이 있는데, 또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짧은 다리 위쪽은 원형이 아니라 약간 잘려있는걸 보게 될 겁니다. 그 그림대로 LED를 넣으시면 됩니다.
D1, D5, D6, D10 모두 바깥쪽으로 긴 다리가 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긴다리쪽으로 전류가 흘러 들어와서 짧은 다리 쪽으로 나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LED 그림을 보면 앞으로 가는 화살표 같이 생긴 부분에 작대기가 그려져 있습니다. 저는 이걸보고 아, 원형에서 잘려진 부분을 이 작대기로 생각하고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판단합니다. ^^
사람들마다 다른데 긴다리와 짧은 다리로 이해하시는 분도 많으십니다... 그런데 제가 쓰다가 다리를 잘라둔 LED 의 앞뒤를 구별하기는 다리길이로는 불가능해지다보니... 저는 그렇게 이해합니다. ^^
편하신대로 이해하세요. 어쨌던 TY52 보드에서는 긴다리가 모두 바깥쪽으로 향하면 됩니다.
LED를 넣었습니다.
이쯤에서 네트웍저항이라는 것도 넣어줍시다. 높이가 대충 지금까지 넣을 것들과 비슷합니다. 땜질할때 높이가 낮은것부터 순서대로 땜질해주는 것이 불필요한 손이 덜 가는 방법입니다.
네트웍저항의 1번핀이 위쪽으로 가도록 위 그림대로 해줍니다.
1번핀 위에 o 가 붙어있어서 쉽게 파악하실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처음 사진을 찍을때 네트웍저항이 없어서 R2 (네트웍저항)가 없는 상태로 사진을 찍고, 나중에 이 부분만 추가했습니다. 아래쪽에 갑자기 R2 가 안보이더라도 놀라지 마세요. ^^
이제 저항을 준비합니다.
우선 10K 짜리를 먼저 땜질합니다.
적당히 구부려서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왼편위에 있는 슬라이드스위치는 이 즈음해서 땜질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끝이 뾰족한 라이오뺀지(맞춤법이 맞나요? ^^)와 손가락을 적절히 이용해서 위 그림처럼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R1, R3 위치에 땜질합니다. 위치는 위 그림으로 파악하세요. 저항중 맨 위와 아래에서 두번째입니다. R2 와 R7 이 10K 짜리를 사용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470옴짜리도 준비합니다.
이렇게 준비하고,
나머지 5개자리에 땜질합니다.
이제 몇 군데 헤더 아니면 점퍼 아니면 컨넥터 같은 것을 땜질해야겠죠? ..
2개 2개 4개 짜리를 잘라서 만들어둡니다. 그리고 각각을
J2, J6, J9 자리에 끼우고 땜질합니다. J9는 전원이 들어오는 곳이고, J6은 LED 점멸을 위한 점퍼역할이고, J2는 RS232 연결을 위한 커넥터입니다.
그 다음 10uF 짜리 콘덴서를 극성에 맞춰서 잘 땜질하세요. 아래쪽에 +가 오도록 해야 합니다. 콘덴서의 옆을 보면 - 표시가 있습니다.
아래쪽에 리셋을 위한 택트스위치도 붙이세요. 조금 힘을 주어 꾹 누르면 달칵하고 잘 들어갑니다. ^^
그리고 위쪽에 10핀짜리 박스커넥터도 붙이세요. 이건 ISP 용으로 사용됩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다 하셨습니다. 이제 옆에 있는 19핀, 20핀짜리 커넥터는 사용하시려면 사용하시고 아니면 그냥 두셔도 됩니다.
사용하시려면 ...
40핀짜리 커넥터핀을 19 + 20 핀짜리로 둘로 나누세요. (1핀은 알아서 사용하세요 ^^보나스~입니다.)
전 이걸 아래쪽에 이렇게 붙여서 사용합니다. ^^
어떻게 사용할지는 사용자의 마음입니다. 이렇게 해두시면 빵판같은 곳에서 쓰기에도 편할것 같고, 다른 만능기판에 Female 타입 컨넥터를 붙여서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굳이 컨넥터없이 그냥 다른 만능기판에 바로 붙이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여기서부터는 각자의 마음에 달린 거니까요^^
위에 잘 보시면 전원 들어가는 커넥터와 RS232 커넥터의 맨윗쪽핀 옆에 검정색이 칠해져 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 (GND) 옆에 검정색 네임펜으로 표시를 해 둔 겁니다. 실수로 전원을 거꾸로 넣지 않도록 말이죠. 여러분도 가능하면 - 옆에 검정색으로 표시를 해서 실수를 방지할수 있도록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 !!
위그림을 주목해서 봐주세요. ^^
전원의 +, - 틀리면 안됩니다. ^^ 8051이 타버릴겁니다.
역시 RS232 연결할때도 + - 틀리면 안됩니다. 그냥 RXD, TXD 가 틀리면 아무 작동도 안하고 멍청히 있지만 +, - 가 틀리면 보드가 나갈수 있습니다.
LED ON/OFF 는 들어있는 점퍼핀을 J6 에 연결시켜주세요. 나중에 LED 를 사용않을때에는 점퍼핀을 빼주시면 됩니다. 조금이라도 전류소모를 막고자 하시면 점퍼핀을 빼두시면 됩니다만, 보통때는 그냥 연결시켜 두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조립하시다고 수고하셨습니다. 나머지는 ISP 케이블을 구해서 PC에서 프로그램을 써넣는 것이고, 전원공급장치를 구해서 전원을 넣는 것, RS232 케이블을 구해서 PC의 터미날프로그램에서 시리얼통신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필요한 회로도는 홈페이지에 찾아서 사용하세요. ^^ 아니면 직접 구입하셔도 좋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