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과 교육/아두이노

CEA-008 LED 1개 점멸하기 (하드웨어해석)

CEA-008 LED 1개 점멸하기 (하드웨어해석)


LED 를 1개 점멸시키는 회로를 구성하고 아두이노로 프로그램을 직접 짜 보았습니다. 이제 지난시간에 만들었던 회로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있게 살펴보겠습니다. 초등학생이라면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됩니다.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으니까 한번 보기는 하시구요, 잘 이해가 안되면 억지로 이해하려고 하지 마세요. LED 에 맞는 저항값을 어떻게 구하는지를 선생님께 물어보시면 선생님이 그 값을 계산해서 주실겁니다. 



영상에 나오는 사진을 몇장 첨부합니다.



LED 에 불을 켜는 프로그램과 회로를 구성했습니다. 구성한 회로가 어떤 것인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의 속도는 30만km/s 입니다. 1 초에 30만 km 를 간다는 뜻입니다. 빛과 속도가 같습니다. 하지만 전자의 이동 속도는 도체의 종류, 전압, 기타 환경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선을 쓴다고 가정했을때 전자의 속도는 7~8mm/s 정도가 됩니다. 1 초에 7~8mm 밖에 움직이지 못합니다.  



전기가 흐를때 LED 를 통과하면서 전기에너지는 빛에너지로 바뀝니다. LED 는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허비하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백열등이나 형광등에서 LED 등으로 바뀌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효율때문입니다.



LED 는 2V 정도의 전압강하가 있습니다. 그리고 20mA 정도의 전류가 흐를때 최적의 빛을 냅니다. 물론 이 수치는 LED 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20mA 는 LED 에게는 안전한 전류입니다. 이정도의 전류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저항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태그 : CEA, 코딩교육, 아두이노, ARDUINO, UNO, 아두이노 강의, 키트, 부품, LED, BLINK, LED_BUILTIN, 전압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