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과 교육/아두이노

CEA-003 아두이노 기본프로그램과 실습 준비물

CEA-003 아두이노 기본프로그램과 실습 준비물



아두이노 공부를 위해 필요한 기본 준비물들을 소개합니다.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아두이노 우노와 소형브레드보드를 올린 상자를 사용하겠습니다. 상자안에는 필요한 부품들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상자만드는 법은 이전 동영상을 보시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아두이노 우노, 브레드 보드와 함께 다음의 부품들을 준비하셔서 간단한 실습을 진행하면서 아두이노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두이노를 공부하는 것은 단지 공부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해결하기 원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을 갖는 것입니다. .


다음 준비물을 준비합시다.



1. 아두이노 우노 + USB  케이블

2. 브레드보드


3. 저항 220, 330, 1k, 2k, 10k 각 20개씩

4. LED 10개

5. 택트스위치 4개

6. 점퍼와이어 혹은 듀폰케이블 1 set

7. 가변저항 혹은 포텐셔미터 1개

8. CDS 센서

9. 초음파센서


10. 이더넷실드 (+ LAN 케이블)

11. 9-12V 어댑터

12. 인터넷 공유기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



이 외에도 여러가지 센서들과 액츄에이터가 있습니다. 그 부분은 기초과정을 마치고 난 다음에 기회를 보아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두이노 우노와 브레드보드입니다. 빈 상자에 붙여두었습니다. 작고 휴대가 간편하게 구축한 개발환경입니다. 



필요한 부품들 중 저항의 모습입니다. 220, 330, 1k, 2k, 10k 저항을 준비하시면 실습뿐만 아니라 앞으로 사용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중앙 아래에 있는 CDS 센서는 빛의 밝기를 감지하는 센서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가변저항은 포텐셔미터로 불립니다. 생긴 모양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브레드보드에 꼽아서 사용하기 편한 타입으로 저렴한 것을 구하시면 됩니다. 가변저항은 10k오옴까지 변할 수 있을 것을 구합니다. 위에 있는 것은 초음파센서입니다. 왼쪽에 있는 스위치는 택트스위치입니다.



LED 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용도에 따라 맞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왼쪽 빨간색 LED 를 보시면 원통형으로 지름 3mm 짜리가 있고 그 옆에 원통형 5mm 와 2x5mm 짜리 사각 LED 가 있습니다. 저렴하면서 신호확인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류입니다. 밝은 빛을 필요로 하는 플래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면 이 세 종류 중 하나를 사용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2x5mm 짜리 사각 LED 를 좋아합니다. 2mm 짜리라서 여러개를 일렬로 늘어놓기 좋습니다. 만능기판이나 브레드보드에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점퍼선 혹은 듀폰케이블이라고 불리는 케이블입니다.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가장 오른쪽에 있는 양쪽이 M-M 타입인 케이블입니다. 하지만 센서를 사용할 때 M-F 타입이나 F-F 타입도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 세 종류를 꼭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이더넷실드입니다. 아두이노 우노의 통신용 모듈이나 실드가 여러개 있습니다. 그 중 블루투스와 이더넷실드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블루투스는 스마트폰이나 다른 기기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더넷실드는 그 자체로 인터넷에 바로 연결이 됩니다. IOT 를 위한 기본 통신 모듈로 이더넷실드를 사용합니다. 블루투스는 다음번에 스마트폰용 앱을 제작하면서 그때 아두이노와 블루투스로 통신하는 것을 해보겠습니다.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할 수 있고, 이더넷실드까지 사용할 수있다면 블루투스 통신은 30분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 필요한 것은 앱(App)개발이지요.



제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 아두이노 우노와 브레드보드를 올린 상자 두개를 사진으로 올립니다. 왼쪽처럼 조금 큰 상자를 사용하면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오른쪽처럼 작은 상자를 만들면 가지고 다니기 편합니다.



모두 수납한 사진입니다.


태그 : CEA, 코딩교육, 아두이노, arduino, 아두이노 강의, 키트, 부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