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활동/HW&SW

TY52 보드 설명 3 - 크리스탈과 리셋회로

크리스탈과 리셋회로다.

16MHz 의 크리스탈을 쓴다. 회로도를 급하게 그리다보니 XTAL 수치가 빠졌다. 나중에 수정해두자. 16MHz 보다 높은 것을 달수도 있다. 33MHz 까지 지원하니 필요하면 33MHz 를 쓸수도 있다. 이건 사용자 마음이다.
우선 여기서는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을 쓰자. 시리얼통신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것도 있는데 여기서는 시리얼통신보다는 ISP 와 타이머측정을 우선해서 그냥 16MHz 라는 녀석을 쓰기로 하겠다.

리셋회로는 아트멜에서 제공하는 AT89S52 스팩을 보면 두번의 머신사이클 동안 1을 주라고 되어 있다. 이걸 제대로 설계하려면 중간에 약간의 회로설계가 더 들어가야하는데 일반적으로 이렇게 간단하게 해서 사용한다. 손으로 리셋스위치를 누르면 RST 핀으로 1이 흘러들어가고 손을 놓아도 잠시동안 10uF 에 충전되는 동안 1이 RST 로 흐른다. 일정시간 - 그래도 매우 짧은 시간이지만 - 흐른뒤 10uF에 충전이 완료되면 RST 는 0가 된다.

쉽게 말을 했지만 그래도 이건 파형이 조금 불안하다. 그래서 조금 고급스런 8051을 사용하게 될때는 리셋회로를 이걸 쓰면 안된다. 나중에 이상해서 점검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실제로 TI 에서 나온 MSC1211 이라는 녀석을 써본 결과 리셋회로를 여기껄 그대로 사용하면 동작을 불안하게 하는 결과가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Y52 보드 설명 3 - 크리스탈과 리셋회로
http://electoy.tistory.com/25
JelicleLim (2006.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