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활동/HW&SW

LabVIEW 로 Arduino 사용하기 - LINX 로 시리얼통신

기본적으로 아두이노 우노와 아두이노 메가2560 에 대해서 LabVIEW 와 연결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리얼통신을 사용했다. 몇년전 관련된 글을 쓸 때만 해도 LIFA 라는 도구를 사용해서 LabVIEW 와 Arduino 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었다.


최근에 다시 LabVIEW 를 돌아볼 일이 있어 LIFA 를 함께 살펴보았다. LINX 라는 새로운 톨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고, 생각보다 간편하게 잘 만들어져 있었다. 


PC 에 LabVIEW 가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LINX 를 설치하고 그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아두이노에 펌웨어를 넣어주고 기본 예제까지 실행시켜준다. 




구글에서 Arduino Labview LINX 를 검색하면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쉽게 연결된다.

(사이트링크)


위 링크를 클릭했으면 화면중앙의 [리소스] - [LINX 다운로드] 를 클릭한다.





클릭하면 일반 링크에 대한 것과는 달리 VIPM 을 설치했는지 설치할것인지 등을 묻는다. VIPM 은 VI Package Manager 의 약자로 Labview 의 vi 와 관련된 라이브러리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설치되어 있으면 그냥 다운이 진행되고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아직 설치되지 않았다면 설치하면 된다. 화면에 설치방법과 링크가 있으니 읽으면서 진행한다.




위 화면에는 Uninstall 이라는 버튼이 있다. 하지만 여러분의 PC는 VIPM 은 설치되었지만 아직 LINX를 설치하기 전이므로 Uninstall 이 아니라 Install 이란 버튼이 있을 것이다. Install 을 눌러 인스톨을 진행하면 된다. 약간의 시간이 걸리고, 몇번 PC 를 재부팅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설치가 끝났으면 모든 창을 닫고 Labview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새프로젝트를 만들고, 새 vi 를 만들고, 도구(T)를 클릭하면 MakeHub 라는 항목이 추가되었고 그 안을 보면 LINX 가 만들어졌다. 여기서 두번째 LINX Firmware Wizard 를 클릭한다.




LINX Firmware Wizard 라는 창이 뜬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두이노를 PC 에 연결한다. 필자는 Arduino , Arduino Uno , Serial/USB 를 선택했다. 과거 LIFA 가 아두이노만을 지원했다면 LINX 는 아두이노 외에 몇가지 보드를 추가로 지원한다.


모두 설정했으면 Next 를 누른다. 그러면 PC 에서 아두이노로 펌웨어가 전송된다. 이때 주의할 것은 호환보드 사용시 드라이버를 PC 에서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 호환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미리 그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해 두고 아두이노 IDE 에서 아두이노를 프로그램이 제대로 전동되는지를 확인해 보아야한다.


다시말해서 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Labview 에 대해서 기본 프로그램을 할 줄 알아야하며, 아두이노도 IDE 를 사용해서 예제정도는 아두이노에 전송해 넣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한다. 




Next 를 누르면 COM 포트를 정하는 칸이 화면 중앙에 보인다. 오른쪽 작은 삼각형을 클릭해서 자신의 아두이노 포트를 선택해준다. 이 포트는 아두이노 IDE 에서 사용하던 포트다. 혹시 모른다면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장치관리자 >> 포트 를 클릭해서 자기 아두이노가 연결된 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진은 윈도우10 환경에서 찍은 것이라 조금 다를 수 있으니 자신의 운영체제에서 장치관리자를 찾아서 포트를 확인하도록 한다.





Next 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며 펌웨어 전송이 시작된다.




펌웨어전송이 끝난 화면이다. 여기서 Launch Example 를 클릭해서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본다.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vi 가 화면에 뜬다.




여기서부터는 vi 를 가지고 알아서 블럭다이어그램을 보고, 라이브러리를 구경하고, 예제를 살펴보면 된다.




간단한 예제이다. 버튼 클릭으로 13번 LED 를 ON/OFF 한다.




http://winduino.co.kr

made by JelicleLim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