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과 교육/전문코딩

이미지 처리에서 Lenna 사진의 위치

한참을 찾았다.

레나라고 불리는 이 사진은 영상처리에 있어 감초같은 그림이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처음 시작한 이들부터 시작해서 이 사진은 영상처리에 있어 중요한 시약같은 역할을 해왔다.

쉽게 말해서 얼마나 제대로 영상처리가 되었는지를 검사하는데 이 사진을 사용한 것이다. 사진은 Lena 혹은 Lenna 라고 불리는 한 여인의 사진인데, 꽤나 매력적이다. 그리고 이 사진을 계속보다보니 알게 된 사실인데, 스웨덴 여자로 플레이보이의 모델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1972년 11월호에 나온 사진이었다. 인터넷을 통해 세계에 알려진 아마도 첫번째 유명인물일 것이다. 그녀는 플레이보이 모델로서가 아니라 영상처리분야의 시약같은 존재로 더 유명해 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 "Lenna" 사진을 이용하는 것인가?

두 가지 이유를 든다. 아래에 원문을 인용한다. 간단히 번역하면 첫째 레나 이미지는 조밀한 영역, 평면, 그리고 텍스처라고 불리는 일종의 결모양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이미저 처리 알고리즘 테스트에 좋은 사진이라는 점이다. 두번째는 이쪽 분야 연구원들이 일반적으로 남자들이 다수를 차지하다보니 매력적인 여성의 사진에 마음이 가는 것은 어쩔수 없는 자연의 순리라는 정도다. ^_^

Two reason was stated in "A Note on Lena" by David C. Munson. First, the Lenna image contains a nice mixture of detail, flat regions, shading, and texture that do a good job of testing various image processing algorithms. It is a good test image! Second, the Lena image is a picture of an attractive woman. It is not surprising that the (mostly male) image processing research community gravitated toward an image that they found attractiv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건 이 사진 말고도 다른 사진을 가지고 얼마든지 영상처리에 관련된 실험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실험결과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이전 실험자가 한 방법을 검토해야만 할 때가 있다. 그때는 아무래도 이전 사용자가 사용했던 사진에 자신의 연구를 통해 나온 결과를 보여줌으로 성과를 보여줄 수 있다. 이 사진은 아무래도 당분간 계속해서 영상처리 분야에서 사용될 듯 하다.

참고로 Lenna 는 1997년에 50세 생일을 맞이해, IS&T(Society of Imaging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연 컨퍼런스에 참석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Lenna 사진을 사용해서 영상처리 결과를 만들 경우 필요한 원본사진 TIFF 포맷의 사진을 올린다. 이 사진의 꽤 크기가 크지만 그만큼 충실하게 영상데이타를 담고 있는 셈이다.

invalid-file

Lenna / Lena TIFF 포맷의 Image


VIA [Lenna97] / [Chuck]

이미지 처리에서 Lenna 사진의 위치
http://electoy.tistory.com/18
JelicleLim (2007.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