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과 교육/전문코딩

엔트로피(Entrophy)란 무엇인가?

엔트로피(Entrophy)란 무엇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너지를 생각할 때 기본적인 법칙이 두 가지 있다. 그 첫째는 에너지란 만들어 질 수 없고, 없어지지 않는 다는 것이다. 열역학 제 1 법칙, 혹은 에너지 보존의 법칙이라고 불려지는 것인데, 모든 에너지는 항상 보존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에너지는 빛, 전기,그리고 열이라는 형태로 변하지만 그 양은 전체적으로 항상 일정하게 유지된다. 수력발전을 통해 물이 가지고 있던 위치에너지는 전기에너지로 변환되고, 그 전기에너지는 가정으로 전송되어 밤을 환하게 비추는 빛에너지가 되거나 방을 따뜻하게 만드는 난방장치를 통해 열어너지로 전환된다.

이렇게 전환된 에너지는 이전의 에너지와 이후의 에너지의 총량은 일정하다는 뜻이다. 물의 위치에너지는 100% 전기에너지로 전환되지 않는다. 일부는 전환되는 과정 중 마찰열을 발생시키고 물이 수증기가 되게 하는 에너지로도 사용된다. 즉 위치에너지는 전기에너지와 그 밖에 다른 에너지로 전환되고, 이 전환된 전기에너지는 물의 다시 원위치로 되돌리기에는 약간(혹은 그보다 상당히) 부족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후의 에너지는 이전과 같이 100% 사용 가능한 에너지가 아님을 의미한다. 에너지의 양은 같지만 사용 가능한 에너지의 양이 적어지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 열역학 제 2 법칙, 또는 엔트로피 증가의 법칙이다.

[BIO] 엔트로피(Entrophy)란 무엇인가?
http://electoy.tistory.com/128
JelicleLim(2008.9.3)